본문 바로가기

제품리뷰

주연테크 스틱 PC - 트루리뷰

반응형

요즘 거실 대형 TV에 맞물려놓기 위한 PC 즉 HTPC 라고 불리는.. 주로 영화나 동영상 감상을 위한 PC를 따로 설치해 놓은 가정이 많을 것입니다. 저도 오랫동안 그런 용도의 PC를 거실에 놔뒀었는데요, 자리도 많이 차지할 뿐만 아니라 팬 소음도 굉장히 거슬립니다. 스틱PC는 이런 거실용 PC. 즉 HTPC의 대안이 되기에 적합한 스타일의 PC인데요, 여기에서는 현재 시판되는 스틱PC 중에 가장 가격이 싼 스틱PC인 주연테크 mini stick 을 알아보겠습니다.



아시다시피 본 리뷰는 '트루리뷰'라 협찬 따위는 절대 없기 때문에 솔직한 리뷰가 가능하니 믿고 봐주시면 됩니다^^



거실의 덩치큰 HTPC를 대체할 제품을 찾기위해 녹색창 쇼핑 카테고리를 검색했을때 가격이 가장 저렴한 제품이 바로 이 주연테크 JMS-IF STICK PC 였습니다. 다나와에서 스틱PC 카테고리에서 제품들을 찾아보니 모든 제품들이 같은 CPU를 쓰고 있었고 주연테크 제품도 역시 "인텔 아톰 베이트레일(Z3735F) - 쿼드코어" 를 쓰고 있었습니다.


제 생각엔 사양이 같으니 가격만 차이가 있지 성능상에 큰 차이는 없을 것으로 보였기 때문에 주저없이 주연테크의 9만 9천원짜리 제품으로 주문을 했습니다.



이틀만에 택배가 도착했습니다. 이제 이놈이 거실에 있던, 이놈보다 수백배는 커보이는 HTPC를 대체하게 되는 것입니다. 기대가 되네요^^


눈치 채셨는지 모르겠지만 이 제품은 중국산입니다. 뭐 세계의 공장이 중국이고 거의 모든게 다 중국에서 생산되는데 무슨 상관이냐 하시겠지만, 그런게 아니라 주연테크는 이 제품을 설계한적도 없고 그냥 중국 회사의 제품을 리셀링만 하는 것이란 말이예요ㅋ

요즘 한국에는 이런 제품들이 많습니다. SK 에서 파는 루나라는 스마트폰도 그냥 중국회사에서 만든 중국 휴대폰인것 처럼요. 중국산 제품들이 가격만 싼게 아니라 불량률도 많이 낮아지면서 이렇게 쉽게쉽게 돈을 벌려는 한국 기업들이 많아졌습니다.

그러고보니 제가 예전에 쓰던 노트북 (인민에어)도 한성에서 그냥 수입만 해다 파는 제품이었네요.


상자 안의 내용물은 위의 사진에 보시는 것이 전부입니다.

특히 설명서는 한장짜리인데 별 내용 없습니다. 중국에서 판매되는 원래의 제품의 설명서가 이정도인가 봅니다.


사이즈는 이렇게 아주 작고 가볍습니다.


총 길이 11cm, 무게는 46g 입니다. 계란 하나가 50g 이라죠?


한 쪽 사이드엔 위와 같이 작은 3줄짜리 통풍구가 있고 마이크로 USB 포트, 마이크로 SD 슬롯이 있습니다.


다른쪽엔 위와 같이 전원스위치, 통풍구, 전원포트, USB 2.0 포트가 있습니다.

참고로 전원을 켜실 때엔 그냥 살짝 눌러주면 됩니다. 길게 누르시지 않아도 됩니다.


저희집 거실에 있는 모니터에 연결을 해봤습니다. 직접 꽂으면 더 깔끔할 수도 있겠지만 저는 모니터 전원 때문에 안되더군요. 동봉되어 있던 HDMI 연장선으로 모니터의 HDMI 포트에 연결했습니다.


주연테크 스틱PC 는 윈도우즈 8.1 이 내장되어 있습니다. 물론 즉시 윈도우즈 10으로 업그레이드가 가능합니다.

처음에 전원을 켜면 윈도우즈를 설치하는 장면이 나옵니다. 별로 어려운건 없으니 금방 하실겁니다.

그리고 위의 화면이 나오는데 정확하진 않지만 저 화면만 약 20분은 보고 있었던 것 같습니다.

끄지 말라니까 안끄시면 됩니다. 윈도우즈 8.1이 시작되고 나서 곧이어 윈도우즈 10으로 업데이트 하라는 메시지가 나옵니다. 특별히 10으로 업그레이드를 하지 않아야 할 이유도 없으니 업그레이드 하시면 됩니다.


윈도우즈 10 으로 업그레이드를 완료한 주연테크 스틱PC 의 화면 모습입니다. 제 메인 PC 와 노트북은 아직도 윈도우즈 7 을 쓰고 있는데 윈도우즈 10 화면을 보니 멋지네요.


우선 중국 드라마를 보고 싶어하는 분이 계셔서 Youku.com 이라는 중국 동영상 사이트에 들어가서 드라마를 몇 편 봤습니다. 특별히 불편한 점은 없었습니다.


이제 예전에 있던 HTPC 에서 잘 플레이가 안되던 파일들을 미니 SD 카드에 담아 주연테크 스틱PC 에서 플레이 해보기로 했습니다.

거실의 PC 가 오래된 PC라서 그런지 저 동영상들은 뚝뚝 끊기더라구요. 너무 끊겨서 보기 힘들었었습니다. 거실 PC 는 AMD 페넘 쿼드코어 프로세서를 쓰는 컴퓨터로 알고 있습니다.




위에 보시는 사진이 문제의 동영상인데요, 제 카메라 (소니 A7 M2) 에서 최고화질로 찍은 것입니다.

다행히 전혀 끊김없이 잘 나오더군요. 그렇다면 예전에 있었던 고물딱지 HTPC 보단 동영상을 보기에 더 나은건 확실한 것 같습니다^^



이번엔 영화를 봤습니다. "어벤져스 2 에이지오브 울트론"인데 파일 크기가 14기가 정도 되는 파일입니다. 이 파일의 정보는 위와 같습니다.


전체적으로 영화를 감상하는데 별 문제는 없었는데 딱 두군데에서 화면이 뚝뚝 끊기는 현상이 발생했습니다.

위와 같이 아주 복잡하고 빠른 화면에서 끊기더라구요. 그 외에는 보는데 별 지장 없었습니다.

참고로 위의 14기가짜리 영화 파일은 제 I5 프로세서 노트북 (LG 그램 15인치) 에서는 전혀 끊기지 않고 잘 플레이 됩니다.



참고 : 주연테크 스틱PC 의 사양


작은 사이즈로 편리하게 거실 모니터를 동영상 재생용 PC로 사용 가능하게 해주는 주연테크 스틱PC는 필요에 따라 그 가격만큼의 가치는 해낼 것으로 봅니다.


반면에 비록 용량이 14기가짜리 동영상이긴 했지만 4k 도 아닌 1080p 동영상에서도 끊김 현상이 발생했던 점은 많이 아쉽게 느껴집니다.


이런 부분은 곧 나올 2세대 스틱PC 에서는 완전히 해결 될 것으로 생각됩니다.


저도 2세대 제품이 나오기 전까지만 주연테그 스틱PC를 사용할 계획입니다.


스틱PC 를 생각하고 계시는 분들에게 참고가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지금까지 주연테크 스틱PC 트루리뷰 였습니다.



글이 마음에 드셨다면 아래를 이용해 구독해 주세요~^^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