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기타정보

오늘기준, 국내 원자력 발전소 위치, 현황 (원전 지도)

반응형


최근 연이은 지진으로 국내 원전에 대한 관심이 그 어느때보다도 높아졌습니다.

저도 많이 불안한게 사실인데요, 일본보다 지진의 위험성을 인지하지 못했던 우리나라에서 지은 원전이기도 하고, 상당히 노후한 원전이 많은 것도 사실이고.. 또 후쿠시마 사태가 있었던 일본보다 훨씬 작은 나라인데도 원전이 차지하는 비중은 세계 탑클래스인 대한민국이기 때문입니다.


참고로.. 한국 사람들은 자꾸 일본이 한국처럼 작은 나라라고 생각하는 경향이 있는데.. 엄밀히 말하자면 일본의 땅덩이는 한국보다 4배 큽니다. 영해는 비교 자체가 안되게 어마어마 하구요.


북한에의해 윗쪽이 꽉 막혀있어서 차로는 아예 중국으로 갈 생각도 못하고, 비행기도 배도 멀리 멀리 돌아가야 하기에 실제로는 "섬 나라보다 더 갑갑한 섬 나라"인 우리나라가 일본 걱정하는건 참.. 웃기는 일이죠ㅋ




위는 방금 한수원에서 가져온 현재 우리나라의 원전 현황 입니다.

(2016년 9월 20일 기준)

보시다시피 고리, 신고리, 월성, 신월성, 한빛, 한울에 총 24기의 원전이 가동중입니다.


70, 80년대 지어진 원전이 아직도 가동중인게 눈에 잘 띄는군요. ^^ㆀ


항상 "소잃고 외양간 고치기"가 특기인 우리나라이다보니..

참 기대가 됩니다ㅠㅠ




위치를 알기 쉽게 지도로 보겠습니다.

도 행정경계로 보자면 우리나라에서 원전이 있는 곳은 경북, 경남, 전남입니다.


그중에서도 경상도 지역이 단연 갑이네요.

경상도 지역에는 18기의 원전이 가동중이고 4기를 현재 추가로 건설중입니다.


정말 대단한 지역 입니다.


그 외엔 전남 영광에 있는 6기가 전부로군요.


경북, 경남, 전남을 제외한 지역에는 원전이 없습니다만 워낙 나라가 협소하다보니 사고시 괜찮을 수 있는 지역은 없다고 보셔도 되겠습니다.




현재 추가로 건설후보지로 예정되어 있는 곳은 역시 경상도 지역인 영덕군 영덕읍과 강원도 삼척시 근덕면 입니다.

삼척에 건설이 된다면 원전이 강원도지역에까지 진출을 하게 되는 상황이 오게 되겠는데요, 현재 주민투표 결과 84% 이상의 반대표가 나옴으로서 무산된다고 보시는게 맞을 것 같습니다.


원전천국, 동해지역의 해류 흐름과 방향은?


※ 본 자료는 '불안한' 제가 참고하기 위해 작성했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