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금융경제

날짜와 아이디를 적은 사진이 있으면 사기가 아닌가요? 중고나라 사기

반응형

중고거래를 하시면서 요새 하도 사기가 흔하다보니 대체 어디까지 믿어야 하고 어디부터 의심을 해야 할 지가 너무 어렵습니다.

 

요즘 중고나라, 당근마켓, 번개장터에서 활동하는 사기꾼들은 예전과는 달리 개인이 아닌 범죄조직인 경우가 많아 수법이 다양하고 정교하며 검거도 매우 힘듭니다. 특히 에전부터 기승을 부렸던 보이스피싱 조직이 요새는 중고장터를 접수하고 있는 상황입니다. 이놈들은 조직이 해외(중국)에 있기 때문에 검거도 더 힘듭니다.

 

예전에 중고나라 사기를 당하지 않으려면 무엇을 봐야 하는지에 대한 글을 올린 적이 있었습니다.

 

 

중고나라에서 사기 안당하는 방법-천 번 넘게 중고거래해본 놈의 조언

저는 중고나라가 생기자마자부터 지금까지 셀 수도 없이 많은 거래를 했습니다.중고나라가 생기기 전에도 ...

blog.naver.com

 

그런데 중고거래시 오늘날짜와 아이디 혹은 닉네임을 적어놓은 메모지를 올려놓고 찍은 사진이 있으면 사기가 아닌것 아닌지 질문하시는 분들이 많으시더라구요.

 

예전같았으면 그정도라면 어느정도 믿고 거래할 수 있는 증거가 되긴 했는데요, 요새는 조직들이 하는거라 그렇게 보기도 힘들다고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질문을 주셨던 분께서 보내주신 사진이 있었습니다.

 

 

위의 사진인데요, 위의 사진의 진위여부는 제가 판단하지 않겠습니다.

하지만 중요한것은, 포토샵 조금 할 줄 아는 사람이라면 이런 사진은 얼마든지 만들 수 있다는 것입니다.

밑에있는 촬영일시,첨부방식은 다른 사진에서 오려와서 붙여넣기 하면 되는거니 아무 의미 없겠구요,

사진에 있는 손글씨.. 이것도 금방 조작 가능합니다.

 

위의 보내주신 사진을 제가 포토샵을 이용해 제 글씨로 바꿨습니다.

 

어떠세요? 오히려 윗 사진보다 제가 만든 사진이 더 자연스러워 보이지 않나요?

사진을 보내주시자 마자 제가 즉시 5분도 안걸려서 만든 사진입니다.

 

지금 중고거래에서 판치고 있는 보이스피싱 조직들은 기업형입니다.

중고나라,당근마켓,번개장터에 매물을 올리는놈, 수많은 아이디들을 수집/공급하는 놈, 포토샵으로 조작사진 만드는 놈등 분업을 하여 작업을 칠겁니다.

 

그러니 이런 사진이 있다고 믿어서는 안되며, 기존 거래내역 같은 아이디 상태나 정황 등을 종합적으로 판단하여야 합니다.

 

참고가 되셨으면 좋겠네요^^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