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세계순위

2016년 세계 GDP 순위 Top 20 (명목, PPP, 1인당)

반응형

2016년 국가별 GDP 순위, 명목별, 구매력기준, 1인당 GDP 순


세계 국가별 경제력 수준을 나타내는 척도로서 가장 기본이 되는 GDP 순위 입니다. 네이버에서 제공하는 자료와 같은 것이며 이 자료의 출처는 IMF 입니다. 명목별 GDP, 구매력기준 GDP, 1인당 GDP 순으로 정리하였습니다.

명목기준 세계 국가별 GDP 순위



미국은 세계 경제 1위를 거의 한 세기 가까이 지키고 있습니다. 대단한 나라죠. 미국을 열심히 추격하고 있는 중국과 마이너스 성장을 걱정해야 할지도 모르는 일본이 그 뒤를 차지하고 있군요. 중국과 맞먹는 인구대국이면서 앞으로 인구로 중국을 추월할 것으로 예상되는 인도는 7위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대한민국은 캐나다 다음인 11위에 랭크되어 있네요.




구매력(PPP) 기준 세계 국가별 GDP 순위



구매력 기준으로 세계 순위를 내어보면 중국이 미국을 제치고 1위를 차지하며 7위에 있던 인도가 3위로, 14위에 있던 러시아가 6위로 올라오는 등 명목상 GDP 순위와는 다른 양상이 나타납니다. 한국은 오히려 2등 떨어져서 13위가 되는군요.



세계 국가별 1인당 GDP 순위



다음은 1인당 GDP 입니다. 보통 잘사는 나라냐 못사는 나라냐를 따질 때에는 이것을 보고 얘기를 하게 되죠. 여기에서는 북유럽 선진국들과 중동 산유국들이 갑자기 최고 선두권으로 뛰어 올라오게 됩니다.


룩셈부르크, 스위스, 노르웨이가 1,2,3 위를 차지하고 중동 산유국인 카타르가 4위를 차지하네요. 1인당으로도 5위를 차지하는 미국은 정말 대단합니다. 괜히 천조국이 아니죠.

원래 20위까지만 올리려고 했는데 한국이 없어서 30위까지 올렸습니다. 대한민국은 28위 이네요.

아시아 나라들만 따로 빼놓고 순위를 내어 본다면...

1위는 카타르, 2위는 싱가포르, 3위는 홍콩이 되겠습니다.

홍콩은 중국의 한 도시에 불과한 것으로 볼 수도 있으니 홍콩을 제외한다면 3위는 이스라엘이 되겠네요. 이제 중국 내에 홍콩을 뛰어넘는 GDP를 보이는 도시들이 속속 생겨나고 있는데요, 중국의 성장속도도 실로 대단하죠.


지금까지 세계 GDP 순위였습니다.


반응형